한 세기의 서정시가 담고 있는 전개 양상을 한 눈에 담은 책―20세기 시문학 총결산. 우리 문학에 ‘시’라는 장르가 본격화되기 시작한 때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 시인들의 대표작을 추리고, 그 작품을 헤아리고 준별하는 연구자들의 개성적인 안목을 곁들이는 방식을 택했다. 100년에 이르는 우리 시사의 대표시인 총 113명의 대표적인 시를 수록하였고 그 시인과 시에 대해 총 96명의 평론가들이 집중적인 해설을 곁들였다.
이 책은 우리 문학에 ‘시’라는 장르가 본격화 되기 시작한 때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 시인들의 대표작을 추리고, 그 작품을 헤아리고 준별하는 연구자들의 개성적인 안목을 곁들이는 방식을 택했다. 100년에 이르는 우리 시사의 대표시인 총 113명의 대표적인 시를 수록하였고 그 시인과 시에 대해 총 96명의 평론가들이 참여했다.
특히 이 책은 그간 주목받았던 시인의 시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와 더불어 각 평론가들의 새로운 안목과 견해를 수용함으로써 우리 시에 대한 담론을 확대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시인의 등단순에 따라 시를 수록함으로써 당대에 주목받았던 시들의 변모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되어 있다.
유하의 시 「바람부는 날이면 압구정동으로 가야한다」가 보여주는 자본주의 색욕의 부패한 도시 서울에서부터 단순한 선동적 구호들이 도저히 가질 수 없는 생생한 삶의 리얼리티들을 포착한 백무산의 시 「지옥선」까지, 또한 ‘냉혹한 지적 감각’의 모더니스트 김광균에서 월북시인 임화까지. 시대, 이념, 성을 초월한 한국 현대시의 육체가 생생하게 다가온다.
시 창작과 감식의 안목을 기르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시금석!
시 한 편 한 편에 대한 친절한 해설은 시 창작과 아울러 시를 감식하고 평가하는 안목을 기르고자 하는 이들에게 하나의 시금석이 되고자 하는 의도에서 편집된 것이다. 시 창작을 공부함에 있어 이론적인 편향이 두드러지고 작품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가 모자란 것에 대한 반성으로 시평론집 속에 시 전문을 수록하였다. 같은 이유에서 이론이 승하고 작품 읽기는 빈약한 우리 시비평의 풍토에도 하나의 작은 반성적 시각을 마련해줄 것을 기대한다.
또한 평론가들의 시선을 따라가며 시를 읽을 수 있게 짜여져 있는 일반적인 시평론집의 성격을 수용하면서도 이 책은 시 한 편에 대한 집중적인 해설과 작가의 사상과 시대에 대한 배경지식을 동시에 전달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따라서 시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요하지 않는 일반 독자들도 우리 시를 쉽고 자세하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시대적으로 또 한 번 자기갱신을 요청받고 있는 지금, 우리 시문학을 총정리한 이 책을 통해 이 시편들을 넘어 새 세기의 새로운 시학을 수립해 나갈 수 있는 디딤돌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장영우
1956년 출생하여 동국대 국어국문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1993년 『문학예술』에, 1994년 『문화일보』 신춘문예에 문학평론이 당선되며 등단하였다. 저서로 『이태준 소설연구』, 『중용의 글쓰기』, 『이태준 문학연구』 등이 있다. 현재 동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이재무
1958년 출생으로 한남대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동국대 국어국문학과 석사과정을 수료했다. 1983년 《삶의 문학》으로 등단하였다. 시집으로 『섣달 그믐』, 『온다던 사람 오지 않고』, 『벌초』, 『몸에 피는 꽃』, 『시간의 그물』, 『위대한 식사』, 산문집 『생의 변방에서』 등이 있다. 제2회 난고문학상 수상, 현재 한신대, 추계예술대, 청주과학대, 한남대 등에서 시창작 강의를 하고 있으며, 계간 시 전문지 《시작》의 편집주간을 맡고 있다.
유성호
1964년 출생으로 연세대 국문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9년 『대한매일』 신춘문예 문학평론 부문에 당선했다. 저서로 『한국 현대시의 형상과 논리』, 『상징의 숲을 가로질러』, 『침묵의 파문』 등이 있다. 2001년도 대산창작기금과 제13회 김달진문학상을 받았다. 현재 한국교원대 국어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1권
주요한 「불놀이」 / 이숭원
김소월 「진달래꽃」 / 오세영
한용운 「님의 沈默」 / 이혜원
이상화 「나의 寢室로」 / 마광수
이장희 「봄은 고양이로다」 / 이형기
신석정 「슬픈 構圖」 / 허형만
정지용 「카페 프란스」 / 김신정
임 화 「우리 오빠와 화로」 / 오문석
김광균 「秋日抒情」 / 박철희
김광섭 「성북동 비둘기」 / 서준섭
김영랑 「모란이 피기까지는」 / 김흥규
박용철 「떠나가는 배」 / 김명인
심 훈 「그날이 오면」 / 김재홍
유치환 「바위」 / 방인태
김기림 「바다와 나비」 / 이승훈
이 상 「오감도(―시 제1호)」 / 이승훈
오장환 「붉은 산」 / 오성호
이육사 「絶頂」 / 이남호
윤동주 「간」 / 박호영
김현승 「눈물」 / 유성호
백석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 / 김기중
이용악 「낡은 집」 / 윤여탁
노천명 「사슴」 / 김재홍
서정주 「冬天」 / 천이두
박두진 「해」 / 홍신선
박목월 「靑노루」 / 이건청
조지훈 「僧舞」 / 최동호
김수영 「풀」 / 김치수
김춘수 「꽃」 / 이형기
박인환 「목마와 숙녀」 / 박상천
박재삼 「恨」 / 이광호
박용래 「저녁눈」 / 정효구
박봉우 「休戰線」 / 오민석
신경림 「農舞」 / 고형진
고 은 「자작나무숲으로 가서」 / 김윤태
황동규 「寄港地 1」 / 유종호
신동엽 「종로 5가」 / 유재천
민 영 「龍仁 지나는 길에」 / 장영우
마종기 「밤 노래 4」 / 강연호
정진규 「未遂(―알詩 6)」 / 김완하
이성부 「봄」 / 전기철
이승훈 「事物 A」 / 이경훈
최하림 「아침 詩」 / 백지연
조태일 「홍시들」 / 이은봉
정현종 「한 꽃송이」 / 유성호
문정희 「사랑하는 사마천 당신에게」 / 문혜원
천양희 「가시나무」 / 이윤재
홍신선 「물」 / 유성호
이가림 「유리창에 이마를 대고」 / 황치복
오탁번 「1미터의 사랑」 / 이혜원
오규원 「이 시대의 죽음 또는 우화」 / 오문석
이건청 「一角獸가 있는 風景」 / 이재복
강은교 「사랑법」 / 구모룡
신대철 「X」 / 오성호
김지하 「타는 목마름으로」 / 최현식
김준태 「강강술래」 / 김한식
이시영 「정님이」 / 강형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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