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교양선/실천신서

한국문학의 관계론적 이해 (1998)

실천문학 2013. 8. 1. 15:27

 

 

 

   

 

 

 


한국문학의 주체적인 이론을 수립하기 위한 다양한 시각을 제시하며 이론과 실제비평의 상관성을 심도 있게 다루고 있는 문학비평서. 한국문학을 연구하는 데 한국문학의 이론이 적용되어야 할 것임을 이론과 실천을 통해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는 이 책은 한국문학의 주체적인 이론을 수립하기 위한 길을 개척하는 작업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의 내용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한국문학을 연구하는 방법론에 대한 논의가 그 한 부분이고 그 방법론을 적용해서 한국현대문학작품의 구조와 특성, 문학적 가치를 규명한 것이 다른 한 부분이다.

이 책에서 한국문학을 연구하는 방법론으로 제시된 ‘관계론적 방법’은 다소 이색적이다. 한국의 전통적 세계관을 ‘관계론’의 인식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이것은 서양의 실체론적 세계관과 대비되는 것이다. 저자는 이 관계론이 서양의 실체론적 세계관과 어떻게 다른가를 설명하기 위해서 한자와 한글의 구조원리에 대한 천착을 거쳐서 문학사의 기술에 그 세계관이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를 규명하고 있다.

한자의 부수(部首) 원리가 곧 관계론적 사고의 원초적 형태이며 한글을 창제할 때에도 이 부수의 원리가 적용되었고 그 철학적 기반이 관계론이었음을 증명하고 있다. 이러한 철학적 규명에 이어서 저자는 이 관계론적 세계관이 문학의 연구에 적용될 때 가능한 방법들을 여러 가지로 검토하고 있다. 즉 종래 문학의 장르를 나누는 데 쓰여왔던 3분법이나 4분법이 서양의 실체론적 사고에 말미암은 것이며 동양에서는 훨씬 다양한 종류의 장르들을 설정해 왔다는 점을 설명하고 그 구체적인 사례로서 이가원 교수의 『조선문학사』를 들고 있다. 이가원 교수의 저작은 전통적인 학문의 방법에 따르고 있는 바 거기에 적용된 장르체계는 바로 중국의 문학이론서인 『문심조룡(文心雕龍)』의 장르체계와 동일한 것임을 밝히고 있다. 저자는 이러한 장르체계가 곧 동양의 전통적인 세계관인 관계론과 긴밀한 관련을 지녔을 뿐만 아니라 오늘의 시점에서도 문학의 구체적인 양상에 섬세하게 다가가는 데 ‘관계론’이 효율적인 방법임을 이론적으로 입증한다.

관계론을 실제로 문학연구에 적용한 부분은 이 연구방법이 현대 한국문학작품을 규명하는 데 있어서 어떻게 효율적인가를 설명하고 실증하는 글들로 구성되어 있다. 박경리의 대하소설 『토지』가 우리의 전통사상에 긴밀히 연계된다는 점을 대중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요약 설명하고, 나아가 호메로스의 『일리어드』나 『오디세이』와 같이 민족서사시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음을 설명한다. 또한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과 『비명을 찾아서』 등의 작품이 관계론적 방법에 의거할 때 작품에 대한 이해가 어떻게 새로워지는지 실증해 보이고 있다. 즉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산업화가 진행되던 70년대의 현실을 공포의 징조를 통해서 묘사하고 있으며 『비명을 찾아서』란 현대세계의 지배적인 이데올로기인 식민주의를 비판하고 있음을 『돈키호테』와 연관지어 설명한다. 이밖에 이 책에서는 한국문학을 연구하는 데 필요한 방법론이 여러 각도에서 조명되고 있음은 물론 그러한 방법론과 이론들이 작품의 이해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이 여러모로 모색되고 있다. 즉 문학연구의 일반적인 문제들과 함께 문학사의 방법이 검토되고 있으며 당대의 문학을 바라보는 여러 시각들에 대한 견해도 표명되고 있다. 한국현대문학의 다양한 모습들을 분석한 내용들도 그 이론적 논의와 맥락을 같이한다는 점에서 이 책은 이론과 실제비평의 상관성을 잘 드러내고 있다.

이 책은 한국문학을 연구하는 데 한국문학의 이론이 적용되어야 할 것임을 이론과 실천을 통해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한국문학의 주체적인 이론을 수립하기 위한 길을 개척하는 작업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최유찬
연세대학교 국문과 및 동대학원을 졸업했다. 현재 연세대학교 국문과 교수로 재직하며 문학평론가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 『한국근대문학비평사 연구』(공저), 『리얼리즘 이론과 실제비평』, 『문학과 사회』(공저), 『문예사조의 이해』 등이 있다.

1부 관계론에 기초한 문학연구 방법론
우리 학문의 길
장르사의 문제들

2부 관계론에 기초한 문학연구의 실제
『토지』의 장르론적 고찰
한민족의 위대한 서사시―『토지』
대체역사소설의 실험과 문학의 영욕
『비명을 찾아서』와 『돈키호테』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구조와 리얼리즘적 성과

3부 한국문학의 리얼리즘
리얼리즘 미학에 기초한 문학연구 방법론을 위한 시론
문학연구 방법론의 모색
문학사의 방법론에 관하여
리얼리즘 이론과 소설
역사소설과 리얼리즘 이론
리얼리즘 정신과 비평의식의 심화
시대적 사실감각과 전체성의 지향

4부 한국문학의 현장
민족문학이란 무엇인가
민족문학, 위기의 현황과 전망
민족문학, 추락인가 비상인가
가족사소설이란 무엇인가
집단창작과 예술성
1930년대 한국문학의 여러 모습
『단종애사』 연구
김남천론
이범선의 초기소설 연구
『토지』를 재미있게 읽는 법
『토지』, 그 신비의 베일을 벗다

 

 

'실천교양선 > 실천신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표시 대표평론 1 (2000)  (0) 2013.08.01
환경위기와 생태학적 상상력 (1999)  (0) 2013.08.01
민족문학 논쟁사 연구 (1997)  (0) 2013.08.01
북한소설의 이해 (1996)  (0) 2013.08.01
사랑의 파문 (1996)  (0) 2013.08.01